본문 바로가기
IT리뷰

애플 워치7 watchOS 7 헬스케어기능 성능 기능 소개

by 파파엔터테인먼트 2020. 6. 23.
728x90
애플 워치7 watchOS 7 헬스케어기능 성능 기능 소개



애플워치가 OS 업데이트를 통해 더 진보된 헬스케어 기기로 나아간다. 애플은 22일(미국 현지 서부시각) 개최된 ‘WWDC(세계 개발자회의) 2020’에서 새로운 스마트 워치 운영체제(OS) ‘watchOS 7’을 공개했다. 이번 업데이트로 애플워치에는 수면 추적, 건강 및 피트니스 등의 새로운 기능이 탑재될 예정이다.



watchOS 7은 이번 가을 애플워치 시리즈 3부터 사용이 가능하며, iOS 14를 지원하는 iPhone 6S 이상의 아이폰이 필요하다. 시리즈 1, 2의 지원은 중단된다.


수면 추적 기능

watchOS 7은 사용자의 요청이 계속됐던 수면 추적 기능을 지원한다. 애플워치에 탑재된 가속도계로 수면 중 호흡을 미세 운동 신호로 감지해 사용자의 수면 여부와 수면 시간을 포착한다. 사용자는 아침에 지난 밤의 수면을 시각화해 잠에서 깬 순간과 수면 중인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주간 수면 동향을 표시한 차트도 확인할 수 있다.


‘취침 준비 시간’은 사용자가 잠들기 전 맞춤화된 취침 습관을 만들 수 있게 돕는다. 홈 앱에 특정 장면 설정, 부드러운 음향, 좋아하는 명상 앱을 사용 등을 포함한다. 수면 모드에서 애플워치는 방해 금지 모드를 켜고 자동으로 밤새 스크린을 어둡게 유지한다. 또한 애플워치는 무음 햅틱 알람이나 부드러운 소리를 제공해 기상을 돕는다. 개인별 충전 습관에 따라 취침 1시간 전에 배터리 충전률이 낮으면 애플 워치가 사용자에게 취침 전에 충전하도록 안내한다



시계 페이스와 공유

스마트 워치의 장점 중 하나는 시계 화면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watchOS 7에서는 새로운 워치페이스가 추가된다. 워치 페이스를 메시지 또는 메일로 공유할 수 있으며, 앱스토어나 웹사이트 링크 및 SNS로도 공유할 수 있다.


또한 개발자들은 하나의 워치페이스에서 하나 이상의 앱을 결합할 수 있고 보다 상세한 워치페이스를 직접 만들 수 있게 된다. 이런 환경에서 크로노그래프 프로 페이스에는 속도를 계산하는 속도계가 포함되고, 사진 페이스에는 컬러 필터가 제공되며, Dawn Patrol 앱은 서퍼들에게 좋아하는 서핑 지점의 조수, 풍속 및 수온을 표시할 수 있을 전망이다.

-




자동 손씻기 감지

애플워치는 동작 센서, 마이크, 온디바이스 머신 러닝을 사용해 손을 씻는 움직임과 소리를 자동 감지한다. 이후 20초 읽기 타이머를 시작한다. 사용자가 그보다 빨리 멈추면 손을 좀 더 씻도록 안내한다. 또한 사용자 위생을 위해 집에 돌아오면 손을 씻도록 먼저 안내하는 기능도 포함한다. 아이폰의 건강 앱에서는 사용자의 손 씻는 빈도 및 소요 시간과 손 씻기의 중요성에 대한 정보를 표시한다.

--



운동 유형 및 피트니스 앱

watchOS 7은 강력한 심박수 및 맞춤 설계된 동작 알고리즘으로 구현한 4가지의 새로운 운동 유형을 추가한다. 코어 트레이닝, 댄스, 기능성 근력 강화 운동, 마무리 운동 등이다. 댄스의 열량 소모를 정확하게 포착하기 위해 애플워치는 심박 센서의 데이터와 가속도계 및 자이로스코프의 입력을 결합하는 고급 센서 퓨전을 활용한다. 신체에서 팔로 이어지는 각종 동작을 측정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운동 유형의 경우 발리우드, 카디오 댄스, 힙합, 라틴 등 4가지로 시험했다.


청각

청각 건강 지원 강화를 위한 헤드폰 오디오 알림도 추가됐다. 사용자는 미디어를 청취할 때 얼마나 크게 듣고 있는지, 그리고 청각에 영향을 줄 만큼 노출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 헤드폰을 사용한 총 청취량이 안전한 주간 청취량의 100%에 다다르면 애플워치가 착용자에게 알림을 제시한다. 아이폰의 건강 앱에서는 높은 데시벨에 노출된 총 시간을 주 단위로 확인하고 헤드폰의 최대 볼륨을 조정할 수 있다.



자전거

자전거를 탈 때 손목에서 바로 이동 방향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된다. 지도 앱은 언제 자전거에서 내려 걷는 게 좋은지, 혹은 시간을 아끼려면 계단으로 가는 것이 좋은지 등을 안내한다. 착용자는 가파른 언덕을 피하는 경로, 최단 거리 또는 최단 시간 경로 중 선택할 수 있다.


제프 윌리엄스 애플 최고운영책임자는 “사용자의 건강, 피트니스, 웰빙을 지원하는 의미있고 새로운 도구를 전달하게 되어 기쁘다”며 “watchOS 7은 수면 추적, 자동 손 씻기 감지, 신규 운동 유형들과 함께 완전히 새로운 방법으로 시계 페이스를 발견하고 사용하는 법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