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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현대차 기아차·제네시스 미국 2020 굿디자인 어워드 수상

by 파파엔터테인먼트 2020.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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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기아차·제네시스 미국 2020 굿디자인 어워드 수상



현대자동차그룹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 등 9개 제품이 미국의 유력한 디자인 상인 2020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운송 디자인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현대차는 △올 뉴 아반떼 △콘셉트카 45 △프로 페시 등 현대차 디자인 정체성 센슈어스 스포티 니스(Sensuous Sportiness)를 적용한 3개 차종과 전기 차용 초고속 충전 설비 높은 차 저가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현대차가 지난 4월 출시한 올 뉴 아반떼는 디지털 디자인 기술을 극대화한 기하학적인 알고리즘을 디자인적 요소로 활용한 파라 메트릭 다이내믹스 주제를 적용해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갖췄다


올 뉴 아반떼는 파라 메트리 쥬얼 패턴 그릴과 현대의 H 로고를 형상화한 H-후미등 등으로 독창적인 외관을 구현했고 1025인치 크기의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통합된 형태의 파노라마 디스플레이가 적용돼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처음 선보인 전기차 콘셉트카 45는 1970년대 항공기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모노코크 방식의 차체를 통해 공기 역학과 경량화를 구현했다 직선적이고 힘찬 선이 어우러진 외관으로 다이아몬드 형태의 인상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수상으로 콘셉트카 45는 지난 2월 2020 iF 디자인상 본상 9월 2020 IDEA 디자인상 동상 10월 2020 레드닷 어워드 본상 등 세계 3대 디자인상을 포함해 올해 출품한 모든 디자인상을 받게 됐다. 이번 수상으로 내년 공개를 앞둔 아이오닉 5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졌다


지난 3월 공개된 전기차 콘셉트카 프로페시아는 예언을 뜻하는 차명처럼 센슈어스 스포티 니스를 바탕으로 미래 전기차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프로 패시는 올해 한국 차 브랜드 최초로 2020 레드닷 어워드 디자인 콘셉트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받았으며 2020 IDEA 디자인상에서도 파이널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차가 2019년 11월 선보인 높은 차자는 350kW 급 고출력과 고효율 충전 기술이 적용된 전기 차용 초고속 충전설비다.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차량 충전 구 위치에 맞춰 상단부 링에 연결된 충전 커넥터가 이동하고 충전이 끝난 뒤 커넥터가 손쉽게 회수되는 부분 자동화 방식이 적용됐다 높은 차자는 사용자에게 간편한 충전 경험을 제공하는 점을 높게 인정받아 지난 2020 레드닷 어워드 본상에 이어 이번 상을 받았다


기아차는 3세대 K5와 4세대 쏘렌토 등 2개 제품이 선정됐다. 지난해 12월 출시된 3세대 K5는 타이거 노즈 라디에이터 그릴 123인치 대형 클러스터 다이얼 타입 전자식 변속기 등 미래지향적이고 첨단 기술 한 이미지의 실내를 갖췄다


기아차가 올해 3월 출시한 4세대 쏘렌토는 이전 모델들이 보여준 고유의 강인한 디자인 헤리티지를 성공적으로 계승하는 동시에 세련되고 섬세한 이미지를 함께 담아낸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기존 SUV 디자인의 전형성을 완전히 탈피했다



외장은 라디에이터 그릴과 LED 헤드 램프를 하나로 연결한 타이거 노즈를 통해 넓은 인상을 연출했다. 실내는 102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크리스털 라인 분위기 글쓰기 등을 통해 기존 중형 SUV와는 차별화된 세련된 감성을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제네시스는 올해 G80과 GV80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카퍼 디자인 주제 등으로 이름을 올리며 브랜드를 출범한 2015년부터 6년 연속으로 굿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특히 올해는 크레스트 그릴과 두 줄의 사중 램프 등 브랜드의 독자적인 디자인 요소가 반영된 양산 차 2종으로 디자인상을 받으며 글로벌 디자인 경쟁력을 입증했다



올해 3월 출시한 G80은 우아하고 역동적인 외장 디자인과 여백의 미를 강조한 여유롭고 균형 잡힌 실내공간을 갖춘 제네시스의 대표 세단이다. 지난 1월 출시한 GV80은 제네시스 브랜드 최초의 SUV 모델로 제네시스 디자인 정체성 역동적인 우아함을 완벽하게 담아낸 외관과 품격을 높인 편안하고 깔끔한 실내장식으로 고급스러움을 극대화했다



카프 디자인 주제는 제네시스 브랜드를 상징하는 색인 카프를 바탕으로 금속 특유의 질감을 시각화해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제네시스 카페의 등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내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의 시인성을 높여 운전자에게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카퍼 디자인 주제는 올해 2020 레드닷 어워드에서 인터페이스 디자인 부문 본상을 받은 데 이어 이번 굿디자인 어워드까지 수상하며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 기아차 제네시스는 브랜드별 디자인 정체성 아래 개별 제품의 특성에 맞는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일상의 행복과 이동의 자유를 위한 다양한 미래 이동성 디자인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국 굿디자인 어워드는 미국 시카고 아테네움 건축 디자인 박물관과 유럽 건축·예술·디자인·도시 연구센터가 협력해 선정하는 상이다. 전자와 운송 가구 컴퓨터 등 포춘 500대 기업의 다양한 제품들에 대해 부문별 수상작을 매년 발표하고 있다


1950년 시작돼 2020년으로 70회째를 맞은 미국 굿디자인 어워드는 정통성과 권위를 인정받는 세계적인 상이다 심미성과 혁신성 신기술 형식 재질 구성 콘셉트 기능 유용성 에너지 효율 환경친화성 등 제품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중심으로 각 분야 수상작을 선정한다. 올해는 전 세계 48개국에서 출품된 900여 점이 분야별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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